[스포터 PICK] 한 팀은 떨어진다…‘13G 무패’ 벨기에vs‘31G 무패’ 이탈리아

[인터풋볼] K리그부터 EPL, 라리가 등 전 세계 축구경기를 프리뷰하는 '스포터'가 돌아왔다. 스포터는 '스포라이브'와 축구 전문 매체 '인터풋볼'의 기자단이다. '스포라이브'에서 제공하는 배당률과 데이터로 경기를 분석하는 '스포터 PICK'을 통해 이번 주 승자를 예측해보자. [편집자주]

사실상 미리 보는 결승전이다. 오랜 기간 무패행진을 달리고 있는 벨기에와 이탈리아가 유로2020 8강 무대에서 격돌한다. 두 팀 중 단 한 팀만 4강에 진출하며, 무패행진을 이어갈 수 있다.

벨기에와 이탈리아는 3일 오전 4시(한국시간) 독일 뮌헨에 위치한 알리안츠 아레나에서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2020’ 8강전을 치른다. 벨기에는 16강에서 디펜딩 챔피언 포르투갈을 1-0으로 제압했고, 이탈리아는 오스트리아와 연장 승부 끝에 2-1 승리를 거두며 8강에 진출했다.

벨기에는 ‘FIFA 랭킹 1위’답게 인상적인 경기력을 보여주며 유로2020 무대에서 순항하고 있다. 조별리그에서 러시아, 덴마크, 핀란드를 차례로 격파하였으며, 16강에선 또 다른 우승후보인 ‘디펜딩 챔피언’ 포르투갈을 꺾었다. 황금세대를 중심으로 화려한 공격진과 철벽 수비진을 보유하고 있는 벨기에는 프랑스, 독일, 포르투갈이 탈락한 현재 가장 강력한 우승후보로 꼽히고 있다.

변수는 핵심 선수들의 부상이다. 지난 포르투갈과의 16강전서 핵심 미드필더 케빈 더 브라위너와 공격수 에당 아자르가 부상으로 쓰러졌다. 로베르토 마르티네즈 벨기에 감독이 인터뷰를 통해 큰 부상이 아님을 밝혔지만, 얼마 남지 않은 이탈리아전에는 출전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두 선수의 공백을 매울 마르티네즈 감독의 묘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탈리아 역시 유로2020에서 전승을 기록하며 상승세를 타고 있다. 지난 오스트리아전서 고전하며 연장 승부를 펼쳤지만, 연장에서 페데리코 키에사가 맹활약하며 2-1 승리를 가져왔다. 대회 기간 ‘9득점 1실점’을 기록한 이탈리아는 31경기 무패행진을 이어가며 새로운 우승후보로 떠올랐다.

이탈리아 역시 고민거리는 존재한다. 수비의 핵심인 베테랑 조르지오 키엘리니가 정상 컨디션이 아니다. 그는 조별리그 2차전 스위스와의 경기에서 전반 24분 다리 부상을 입으며 프란체스코 아체르비와 교체됐다. 이후 3차전과 16강전에서 모두 결장했기 때문에, 8강에서 복귀하더라도 경기력에 회복 여부에 우려가 존재하는 상황이다.

벨기에는 이탈리아 세리에A 무대를 폭격한 로멜루 루카쿠에 기대를 걸고 있다. 그는 올 시즌 세리에A에서 24골 11도움을 기록하며 인터밀란의 우승을 이끌었다. 이탈리아의 4백을 구성하는 수비진도 모두 세리에A 무대에서 활약하고 있기 때문에, 루카쿠의 활약 여부가 승부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현재 3골을 넣은 그가 추가 득점에 성공하며 크리스티아누 호날두(5골·포르투갈), 패르릭 쉬크(4골·체코)를 제치고 유로2020 득점왕에 오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탈리아에서는 키에사의 활약이 필요하다. 조별리그에서만 7골을 기록하며 찬사를 받던 공격진이었지만, 16강에서 오스트리아를 상대로 고전을 면치 못하며 정규시간 내 득점에 실패했다. 풀리지 않는 경기를 180도 바꿔놓은 것은 교체 투입돼 결승골을 뽑아낸 ‘크랙’ 키에사였다. 부진했던 베라르디를 대신해 선발 출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그가 1실점만을 허용하고 있는 벨기에의 철벽 수비를 무너뜨릴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 매울 수 없는 KDB의 공백, 붉은 악마는 아주리 군단의 빗장수비에 무릎 꿇을 것!

전문가들은 이탈리아의 우세를 예상했다. '스포라이브'는 이탈리아에 2.39배, 벨기에에 3.41배의 배당률을 부여했다. 배당률이 낮다는 것은 그만큼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배당을 통해 본 이탈리아의 승리 확률은 42%로 벨기에의 승리 확률 30%보다 높다. 또한 이번 경기는 저득점 경기가 될 확률이 매우 높다. 스포라이브는 양 팀 득점의 총합 2.5골 이하에는 1.6배를, 2.5골 이상에는 2.48배의 배당을 책정했다. 배당률을 고려해보았을 때, 핵심 공격 자원이 2명 빠진 벨기에가 이탈리아의 수비를 공략하지 못하며 이탈리아가 2-1 승리를 거둘 것으로 예상한다.

글=스포라이브 기자단 '스포터 3기' 홍성훈

사진=스포라이브 데이터 센터, 게티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