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까진 몰랐네…” 돈 때문에 안 넣었다가 그냥 차 타면 무조건 후회한다는 자동차 옵션 5가지

차를 구매할 때 깊은 고민에 빠지는 단계가 있다. 바로 옵션 선택을 할 때다. 물론 옵션을 전부 넣는 것이 좋겠지만, ‘굳이 한 두 번 쓰고 말 것을 때문에 비싼 돈 들일 필요가 있을까?’라는 생각을 한 번쯤은 하게 된다.

내차 구매 시 무조건 포함시켜야 하는 옵션들은 무엇이 있을까?

돈 때문에 안 넣었다간 무조건 후회한다는 자동차 옵션 5가지​

열선 및 통풍시트

추운 겨울이나 무더운 여름을 보낼 때는 이만한 기능이 없다. 옵션 선택에 대해 논할 경우 항상 언급되는 열선, 통풍시트는 시트 속에 열선 또는 팬이 내장되어 온기 및 냉기를 발생시키는 편의 기능이다.

이로 인해 운전자는 무더운 여름이나 추운 겨울에 최고의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이 기능을 안 써본 사람은 있어도 한번 쓰고 안 쓰는 사람은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선택률이 높은 옵션이기도 하다. 따라서 열선 및 통풍 시트는 웃돈을 줘서라도 구비해야 할 필수급 옵션이라 할 수 있다.

오토 라이팅 및 하이빔 보조

오토라이트 컨트롤 및 하이빔 보조 기능도 주목해야 한다. 오토라이트 컨트롤은 운전자의 별도 조작 없이 라이트가 점등되는 기능이다. 이어서 하이빔 보조 기능은 야간 주행 시 상향등을 켜고 주행할 경우 반대편 차량의 눈부심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상향등을 조종하는 장치이다.

최근에 출시되는 차종들 대부분은 이 두 기능을 기본으로 장착하고 있다. 그러나 예외인 경우라면 야간 주행 시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이 기능을 포함하는 것을 추천한다. 남들에게 피해를 끼치는 상향등 주행에 대한 걱정이 없어지고, 혹시 모를 전조등 미점등으로 인한 사고 확률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헤드업 디스플레이

전방 주시력을 높여주는 이 헤드업 디스플레이 기능도 쓸모 있는 옵션 중 하나이다.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차량의 속도, 연료 잔량, 내비게이션 정보 등을 정면 유리창에 그래픽으로 보여주는 장치이다.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전방 주시를 할 수 있다는 점이다. 계기판이나 내비게이션으로 눈 돌릴 필요 없이 헤드업 디스플레이 기능만으로도 필요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어 혹시 모를 사고의 위험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서라운드 뷰 카메라

알고 보면 이 서라운드 뷰 기능이야말로 돈 아낀다고 안 넣으면 후회하는 옵션 사양 중 으뜸이라 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자동차 앞과 뒤, 옆 거울에 장착한 카메라를 이용해 촬영한 영상을 하늘에서 내려다보는 것 같은 화면으로 재구성한다.

이를 통해 운전자는 자동차 주변을 살필 수 있어 운전석에서 보기 힘든 사각지대를 확인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이 기능이 가장 유용하게 쓰이는 곳은 주차장이다. 좁은 출입구 및 주차 시 사각지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어 주차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이 기능을 넣어야 한다.

주행 관련 안전 사양

능동형 운전 보조 시스템(ADAS)도 반드시 넣어야 할 옵션 중 하나다. 이 기능은 운전 중 발생할 수 있는 수많은 상황 가운데 일부를 차량 내부에 있는 컴퓨터가 스스로 인지하고 판단하여 기계장치를 제어하는 기술이다.

이러한 운전자 주행 보조 기능의 예로는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 능동형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 후측방 경고 시스템, 차간 거리 유지 기능, 정지 및 출발 포함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선 유지 보조 기능 등이 존재한다. 최근 출시되는 자동차들 대부분은 이러한 안전사양을 기본으로 포함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웃돈 줘서라도 해당 기능을 포함시켜야 한다. 혹시 모를 사고의 위험을 줄여주는 기능은 그 어떤 옵션보다 중요하다